현대의학은 놀라울 정도로 많은 발전을 하였지만 우리 주변에는 아직도 많은 환자들이 고통에 시달리고 있으며,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우리 주위의 환경이 긴장, 불안, 스트레스, 공해, 가정적 불화, 과도한 긴장과 갈등으로 인하여 건강했던 우리 몸의 기능이 약해지고 이상을 일으켜 여러 가지 질환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통증의학이란 우리 몸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통증을 진단하고 치료하며, 성 질환이나 난치성 질환을 주로 신경차단 요법을 이용하여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진료과입니다.
외과적인 수술만으로 완치가 가능한 질환은 물론 특히 여러 형태의 통증 중 임상 각 과에서의 치료반응을 잘하지 않거나 치료자체를 시도하기가 어려운 이유가 있는 경우에도 통증치료실을 방문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된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신경차단술, 신경파괴술 및 신경자극술을 사용합니다.
통증은 신경의 비정상적인 생리기능에 의해 나타나는 인체의 이상 신호입니다. 송곳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비롯하여 움직일 수 없는 정도의 아픔 때문에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을 찾아내어 아픔을 쉽게 치료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나, 어디에 이상이 있는지 조차 알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특히 일부 암의 경우에는 통증이 죽음의 공포보다 더 참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통증치료실은 바로 이런 아픔의 원인이 되는 고장난 신경기능을 찾아 통증의 악순환고리를 차단하여 통증을 없애는 곳입니다. 신경차단 치료는 주로 가는 주사바늘을 통해 병의 원인이 되는 신경에 직접 또는 그 신경 가까이에 약물을 주입하여 과도하게 자극되어 있는 신경의 흥분상태를 정상으로 돌려 놓는 것입니다. 또한 수퍼라이저 편광요법, 전기자극법, 초음파요법, 고주파파열 응고술, 냉동치료법 및 정신의학요법 등이 동시에 이용되기도 합니다.